들어가며
조광의 「개항 이후 유학계의 변화와 근대적응 노력-전통유학의 근대종교화운동을 중심으로 」논문은 우리나라 전통인 유학이 근대화시기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설명한 논문이다. 근대종교화운동을 중심으로 유교계 종교운동의 배경, 유교 개혁운동과 대동교의 창설과 반일유교운동에
차이
-민속음악
민중들 사이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 구전되어 내려오던 것
-국민주의 음악
국민의 영혼을 담아 구체화하거나 민속적 소재를 이용해 음악작품을 창작하려 노력한 것임
국민주의 작곡가들은 자기민족이나 국가의 전설, 전통 문학작품, 역사, 자연, 민속등에서 작품의 소재를 구함
1. 현대 신유학의 정의
1) 현대 신유학이란?
▸5·4 신문화운동 이후 중국 유학의 전통을 새로운 시대 상황과 조건에 적용시키려 한 학파를 ‘현대 신유가(現代新儒家)’라 하며, 이들이 새로 추진한 유학사상을 ‘현대신유학(現代新儒學)’이라고 한다.
▸현대 신유학 사상가를 지칭하는 현
30%, 그 밖의 관리, 지식인 등이 20%의 비중으로 되는 근대체제로의 산업구조의 개편을 주장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실현방안으로서 그들은 1)공업개발 2)광산개발 3)농업개발 4)해양어업의 개발 5) 자본의 축적방법으로서 주식회사와 합자회사의 조직 6)기계와 기술의 개발 등을 강조하고 있다.
종교화
급격한 산업화와 근대화, 서구적 가치관과 문화의 유입에 따른 한국사회의 변동은 `전통`과 `현대`를 대립시켰고, 그 맥락에서 유교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야 할 낡은 전통의 대표적 체계로 이해되었다. 아직도 많은 한국인들이 유교의 관습들을 지키고, 그 정신에 영향을 받고 있지만, 그
운동은 제국주의적 침략 속에, 망국의 위기에 처해 있는 나라를 구하려는 구국운동으로 전개되었다.
중국 근대 개혁 운동의 중요한 무술변법은 백일천하로 실패하였지만 종래의 전통적 지배체제를 뛰어 넘어 입헌 군주제, 민권 등 근대 개혁을 주장하는 등 새로운 사회를 구현하려고 하였고, 이후
전통종교와 관계,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유교가 사양종교의 위치에서 벗어나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성격으로 재도약하고자 하는 움직임과 관련하여, 이 연구는 평양 대부흥과 관련하여 유교의 영향을 탐색해봄으로써 한국 개신교의 바람직한 토착화와 21세기 유교의 바람직한 자리
「본론」
- 1. 종교 다원주의와 유학 -
유학의 성격을 논하기에 앞서, 종교에 대한 정의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해야 한다. 만일 누군가가 종교에 대해 묻는다면, 대다수는 절대적 신이 존재하고, 경전이 있으며, 그를 따르는 신도가 있는 특정 집단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서양의 기독교적
유학이 강조되었기 때문에 단군신화가 차지할 수 있는 영역은 점차 줄어들었다. 그러나 개항 및 일제시기에 접어들면서, 단군은 종교의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입장과 역사의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입장에 의해 각각 교조 단군과 국조 단군으로 재성화되었다. 왜냐하면 재성화된 단군이야말로 개항
근대》(주겸지 저, 전홍석 역)에서는 예수회 이후에 도미니크회를 비롯하여 프란시스코회 등의 수도회가 중국에 오게 되고, 그에 따라 선교사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업무상 마찰이 발생하였다고 서술하고 있다. 또한 국적이 같지 않다는 이유로 서로의 감정이 극단적인 상태로 치닫는 경우가 자주 발